당근 거래를 하다 보면 시간이 맞지 않아 "OO 앞에 두고 갈게요." 또는 "문고리에 걸어두시면 확인하고 입금할게요."라는 채팅을 받을 때가 있는데요. 이 글은 문고리 거래 뜻과 안전한 거래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문고리 거래가 무엇인가요?
문고리 거래란 판매자가 거래할 물건을 특정 장소에 두면 구매자가 물건을 가져간 후 입금하는 거래 방식을 말합니다.
주로 판매자의 집 문고리에 걸어두는 경우가 많아 문고리 거래라고 불리지만 꼭 문고리에 걸어두지 않아도 공용 우편함이나 경비실, 특정 장소에 물건을 놓고 거래하는 방법도 문고리 거래라 말할 수 있습니다.
문고리 거래는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만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만나서 얼굴을 마주 보는 것이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쓰이는 거래 방법입니다.
제 경험을 예로 들면, 거래를 하던 중 구매자와 시간이 맞지 않아 문고리 거래를 하기로 했는데요.
구매자가 "직접 만나기 어려우니 문 앞에 물건을 걸어두시면 제가 가져가고 바로 이체할게요."라고 하시길래, 솔직히 의심은 되었지만, 안전 거래를 위해 미리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한 후 공용 우편함에 물건을 넣어두었습니다.
다행히도 구매자가 약속대로 돈을 입금해 문제없이 거래를 마쳤던 경험이 있는데요.
하지만 문고리 거래가 항상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구매자가 물건을 가져간 후 입금을 하지 않고 연락을 끊어버리거나 탈퇴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안전하게 문고리 거래를 진행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구매자가 믿을 만한 사람인지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거래를 하기 전에 당근마켓, 중고나라, 번개장터 플랫폼에서 상대방의 후기를 확인합니다. 그다음, 해당 물건의 사진을 미리 찍고, 거래 중 나눈 채팅 내용도 캡처해 보관합니다.
여기서 꿀팁은 사이버안전지킴이를 통해 계좌번호나 전화번호로 미리 조회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아래 버튼을 통해 인터넷 사기 의심 전화·계좌번호 조회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으니 조회해 보시고 거래를 진행하시면 아주 좋습니다.
또한, CCTV가 설치된 장소에서 거래하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증거로 활용할 수 있으니 해당 물건을 최대한 CCTV가 있는 공용 우편함이나 경비실에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조회 방법은 간단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상대방의 휴대폰 번호, 계좌번호, 이메일 중 하나를 입력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요.
조회 결과, "최근 3개월 내 사기 민원 3건 이상이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뜨면 비교적 안전한 거래 상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사기 이력이 있다면 거래를 중단하는 것이 좋겠죠?
이처럼, 조금은 번거롭지만 큰 피해를 예방할 수 있으니 중고거래 전에 반드시 조회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끝으로, 문고리 거래 뜻과 인터넷 사기 의심 전화·계좌번호 조회하는 곳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만약 문고리 거래 중 사기를 당했다면, 사이버안전지킴이를 통해 신고할 수 있는데요. 보다 안전한 거래를 위해 미리 알려드린 꿀팁을 꼭 기억하셔서 거래하는 것을 권장하며, 이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