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중고 거래를 하다 보면 판매자가 "에누리 가능"이라 쓴 게시글을 자주 보게 되는데요. 이 글은 뜻 그리고 중고 거래 시, 사기 피해 신고여부 조회 방법과 중고거래 시세 조회 방법도 함께 정리해 드립니다.
에눌(에누리) 뜻
"에눌"은 "에누리"를 줄여 표현한 말인데요. 일본어에서 유래했다는 오해도 있지만, 사실 순우리말입니다.
"할인"이나 "세일" 같은 외래어에 밀려 이제는 주로 값을 깎는 의미로만 사용되고 있는 "에누리".
하지만 원래 뜻을 살펴보면 단순히 "가격을 깎아달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값을 깎다"와 "값을 더 부르다" 두 가지 뜻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본래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가격을 높일 때 사용했지만, 요즘은 오랫동안 팔리지 않은 물건의 가격을 내릴 때 쓰입니다. 반면,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가격을 깎아달라"는 의미로 활용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경찰청 - 인터넷 사기 의심 전화 & 계좌번호 조회
당근, 중고나라, 번개장터 등 중고 거래를 할 때는 반드시 사이버 사기 피해 신고여부 확인 조회를 해보는 것이 가장 안전한데요. 아래 버튼은 경찰청 공식 홈페이지에서 운영하는 상대방의 사기 이력 조회를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니 거래 전에 꼭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사이버 사기 피해 신고 이력이 있는지 확인하려면 가장 먼저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휴대폰 번호, 계좌번호, 이메일 중 선택해 입력을 하고,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요.
조회 버튼을 누르면 최근 3개월 동안 3회 이상 신고 접수된 번호들과 비교해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조회 결과에 따라, "최근 3개월 내 사기민원 3건 이상이 없습니다." 문구를 확인한 후 거래를 진행하면 보다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으니 이용해 보세요.
중고나라 시세조회
만약 내가 생각한 가격이 적당한 금액인지 또는 내가 구매하고 싶은 상품의 시세가 궁금하다면 중고나라 시세 조회를 활용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아래 버튼을 통해 중고나라 시세 조회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데 페이지 검색 창에서 상품의 이름을 입력하면 해당 상품의 대략적인 평균 가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판매 또는 구매할 시 시세를 참고하시면 거래하는 데에 있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아래의 "중고나라 시세조회 바로가기"는 스마트폰을 이용할 경우, 창이 제대로 넘어가지 않는 불상사가 생기니 스마트폰보다 컴퓨터를 이용해 확인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스마트폰을 이용할 시에는 직접 구글 포털 사이트에서 "중고나라 시세조회 시스템"을 검색하면 페이지가 나오니 활용해 보세요.
끝으로, 에눌(에누리) 뜻과 중고나라 시세 조회 그리고 사기 피해 신고여부 확인 조회 방법을 간단히 정리해 드렸는데요. 이 정보를 활용해 보다 똑똑한 여러분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