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HS CODE (hs코드) 조회

옷덕후 2024. 7. 9. 17:05
반응형

이 글에서는 HS CODE가 무엇인지, 그리고 조회하는 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관세청에서 제공하는 관세법령정보포털을 통해 조회하는 방법으로 설명해 드릴 것이며, 국가마다 사용하는 숫자가 다르지만 통일되어 있는 숫자가 있으니 꼭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HS-CODE-조회-썸네일
▲ HS CODE 조회 썸네일

 

HS CODE(hs코드)

 

HS는 The International Convention on the Harmonized Commodity Description and Coding System and its Annex(약어 Harmonized System) 즉, "통일 상품명 및 부호체계에 관한 국제협약과 그 부속서"라고 불려집니다.

 

세계 무역 물량의 98%는 HS 코드를 사용해 다른 나라와 상품을 거래합니다. "국제통일 상품분류 제도"의 의미로 사용되는 HS 코드는 관세 행정에서 제일 중요한데 이 코드를 정하는 과정이 바로 "품목 분류표"입니다. 품목 분류를 하면 관세율, 통관 요건, FTA 협정 세율, 관세 환급, 관세 감면 등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HS코드는 무역의 첫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류-호-소호
▲ 류, 호, 소호

 

HS 코드는 총 10자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6자리는 국제적으로 통일되어 있으며, 분류 관련 규정과 용어도 동일하게 사용됩니다. 그러나 7번째 자리부터는 각 국가의 상황에 따라 추가 숫자가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일본은 9자리 숫자를 사용하고, 한국, 중국, 미국은 10자리 숫자를 사용하며, 튀르키예(구 터키)는 11자리 숫자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품목 번호를 분류할 때, 대/중/소/세의 분류체계로서 부/류/호/소호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각에는 분류번호가 부여하고 있습니다. 직접 각 상품의 HS 분류번호는 "류"에서 시작하며 2단위를 "류", 4단위는 "호", 호 이하인 "소호"는 6단위의 숫자를 나타냅니다.

 

HS CODE(hs코드) 조회

 

관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무역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중 HS CODE를 조회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관세청에서 운영하는 "관세법령정보포털"을 이용해 HS 코드를 조회하는 방법을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HS 코드 조회 바로가기"는 "관세법령정보포털" 사이트로 바로 이동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보다는 PC를 이용해 조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HS코드-조회-바로가기
▲ HS코드 조회 바로가기

 

◎ 관세법령정보포털 

먼저 네이버, 다음, 구글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관세법령정보포털"을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그러면 관세법령정보포털 사이트가 나오고 바로 하단에 있는 "속견표"를 클릭합니다.

"속견표" "관세율표"를 클릭하면 HS코드를 즉시 조회할 수 있습니다.

 

HS-CODE(hs코드)-조회하는-방법-네이버에-관세법령정보포털-입력해-검색한다-그러고나서-속견표-클릭HS-CODE(hs코드)-조회하는-방법-속견표나-관세율표-둘-중-하나-클릭HS-CODE(hs코드)-조회하는-방법-찾고자하는-물품-검색
▲ HS CODE(hs코드) 조회하는 방법

 

속견표 페이지로 이동하면 여러 품목이 나열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찹쌀"을 찾고 싶다면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검색창에서 "찹쌀"을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찹쌀의 품목번호(1006.30-2000)와 한글품명/영문품명, 기본세율, 탄력 및 양허세율이 조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S-CODE(hs코드)-조회하는-방법-검색창에-찹쌀-입력HS-CODE(hs코드)-조회하는-방법-HS코드번호-확인
▲ HS CODE(hs코드) 조회하는 방법

 

또한 "품목분류 국내사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왼쪽 사이드바에서 "품목분류 국내사례" 메뉴를 클릭해 검색창에 원하는 "품명"을 영문이나 한글로 입력해서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예를 들어, 냉동한 자숙문어의 품목번호를 찾고싶다면 "Octopus"를 입력하고 조회하면 해당 품목과 관련된 모든 HS CODE와 세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S-CODE(hs코드)-조회하는-방법-품목분류-국내사례-클릭HS-CODE(hs코드)-조회하는-방법-품명란에-octopus-입력하고-조회하기HS-CODE(hs코드)-조회하는-방법-octopus-조회가-되는데-하나씩-클릭해보면-이미지로-볼-수-있다
▲ HS CODE(hs코드) 조회하는 방법

 

검색 결과에서 원하는 품명을 클릭하면 해당 품목의 상세보기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아래의 왼쪽 사진처럼 물품설명에 "냉동(frozen)"이라는 단어가 있고 "데친"이라는 단어가 나와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참조번호, 시행일자, 시행기관, 결정세번, 품명, 물품설명, 결정사유, 관련 이미지를 통해 상세히 확인할 수 있으니 찾고싶은 물품과 일치하는 품목번호인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결정세번" 항목에서 찾고자 하는 냉동문어의 품목번호는 0307.52-1000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오른쪽에 위치한 "관세율표"를 클릭하면 아래 오른쪽 사진과 같이 수출입 요건 확인이 가능합니다.

 

HS-CODE(hs코드)-조회하는-방법-스크롤을-내리면-결정세번-항목-오른쪽에-위치한-관세율표-클릭HS-CODE(hs코드)-조회하는-방법-관세율표를-클릭하면-품목번호를-알-수-있다
▲ HS CODE(hs코드) 조회하는 방법

 

HS CODE는 업데이트되므로 최신 정보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품목에 따라 세율이 적용될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를 위해 세부내용까지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끝으로, "HS CODE" 의 의미와 조회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HS CODE를 조회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